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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네트워크] 01. 네트워크란 무엇인가? 본문
01. 네트워크란 무엇인가?
네트워크
- 노드들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전기통신망의 하나
- 노드 : 네트워크에 속한 컴퓨터 또는 통신 장비
-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통신망으로 연결한 것
- 네트워크에서 여러 장치들은 노드 간 연결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를 교환
인터넷
- 문서, 그림 영상과 같은 여러가지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구성된 세계에서 가장 큰 전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
- 네트워크 ⊃ 인터넷
- WWW은 인터넷을 통해 웹과 관련된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
- 즉, WWW ≠ 인터넷
02. 네트워크의 분류
크기에 따른 분류
- LAN : Local Area Network
- 가까운 지역을 하나로 묶은 네트워크, 근거리 통신망
- ex) 스타크래프트에서 LAN으로 게임하려면 같은 피시방이어야 함
- WAN : Wide Area Network
- 멀리 있는 지역을 하나로 묶은 네트워크
- LAN과 LAN을 다시 하나로 묶은 것
- MAN : Matropolitan Area Network
- VLAN, CAN, PAN 등등
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
- Star형 : 중앙 장비에 모든 노드가 연결
- ex)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는 공유기를 통해 핸드폰, 컴퓨터, TV 등이 연결됨
- 중앙 장비가 고장나면 연결된 모든 노드가 네트워크 통신 불가능
- 가까이 있는 것들만 연결시키는 경향
- 선이 길어질수록 전기력 신호가 약해져 통신이 제대로 안 될 수도 있고, 비용 증가
- Mesh형 : 여러 노드들이 서로 그물처럼 연결
- 연결되어 있는 것 중 하나가 고장나도 다른 것과 연결 가능하므로 통신 가능
- Tree형 : 계층 구조로 연결
- 링형, 버스형, 혼합형 등등
- 실제 인터넷은 여러 형태가 혼합된 형태
03. 네트워크의 통신 방식
- 유니 캐스트 : 특정 대상이랑만 1:1로 통신
- 멀티 캐스트 : 특정 다수와 1:N으로 통신
- 브로드 캐스트 :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대상과 통신
04. 네트워크 프로토콜
네트워크에 있는 특정한 사용자를 어떻게 찾아낼까?
프로토콜
- 네트워크에서 노드와 노드가 통신할 때 어떤 노드가 어느 노드에게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보내는지 작성하기 위한 양식
- 각 프로토콜마다 해당 프로토콜만의 양식이 존재
여러가지 프로토콜
- Ethernet 프로토콜
- 가까운 곳과 연락할 때
- MAC 주소
- ICMP / IPv4 / ARP
- 멀리 있는 곳과 연락할 때
- IP 주소
- TCP / UDP
- 여러가지 프로그램으로 연락할 때
- 포트 번호
- 보통 여러 개의 프로토콜을 함께 사용함
- 여러 프로토콜이 합쳐진 경우를 캡슐화라고 부름
캡슐화
- 데이터를 보낼 때 앞 부분에 전송에 필요한 정보를 붙이는 것
- 데이터 앞에 붙은 정보들을 헤더라고 부름
패킷
여러 프로토콜들로 캡슐화된 패킷?
- Package + Bucket
- 보내려는 데이터를 잘게 잘라 네트워크를 통해 잘린 데이터를 보내는데, 이때 잘린 데이터를 패킷이라고 부름
- 왜 자르는가?
- ex) 4차선 도로인데 크기가 2차선만한 차가 오면 교통 정체가 발생!
- 큰 데이터는 대역폭을 너무 많이 차지하여 트래픽이 많아질 수 있음
- 대역폭 :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주파수의 범위 또는 폭
- 그렇다면 패킷과 프로토콜은 무슨 연관이 있는가?
- 컴퓨터가 패킷의 근원지라고 할 때, 발사지점의 정확한 좌표와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장치가 필요 → 프로토콜
- 전기적인 패킷 신호로 변환된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가면서 만날 여러 방해물들을 방지해줌
→ 패킷이 손상되어 목적지인 컴퓨터가 데이터를 제대로 받지 못할 오류 방지